본문 바로가기
병원사용설명서/중환자실(ICU)

뮤코미스트 아트로벤트 풀미코트 inhalation 사용방법

by 유창고 2023. 10. 17.

뮤코미스트

오늘은 inhalation에서 주로 사용하는 약물에 대해 알아볼게요
제가 SICU 근무할 때 (외과계 중환자실) ventilator 환자분들도 많고 pneumonia(폐렴) 환자도 많다보니 inhalation은 기본으로 대부분 했었어요.
 주로 사용하는 약물은 뮤코미스트, 아트로벤트, 풀미코트 주로 3가지 약물을 사용했어요


 뮤코미스트는 Inhlation시 가장 기본적인 약물로서 호흡기 증상이 심하거나 객담 및 가래가 많지 않다면 뮤코미스트만 단독으로 주로 inhalation 했어요
 뮤코미스트 사용법은 Doctor마다 진료과마다 조금씩 달랐지만 원액 그대로 쓰거나 N/S(생리식염수)와 1:1로 mix해서가령, N/S 2cc + 뮤코미스트 2cc 해서 inhalation 하곤 했어요!!


 참고로, 팁을 하나 드리자면 뮤코미스트를 깔 때 주사기로 약물을 빼도 되지만 좀 더 시간을 단축하고자
위에 뚜껑을 아예 벗겨버리고 그냥 따라 부어서 쓰곤 했어요 (그럼 3초는 아낄 수 있음!!)
 아트로벤트, 풀미코트 주로 폐렴이 심하거나 가래 객담이 많은 경우 또는 내과 진료과에서 처방을 낼 경우 뮤코미스트에 아트로벤트 + 풀미코트 2가지 약물을 같이 쓰곤 했어요 
 전반적으로 약제의 역활에 대해 설명드리면 호흡을 돕기 위해서 객담 배출을 돕고 (가래를 묽게) 기관지를 확장 시키는 역활을 해요!


 무튼, 이렇게 약물을 같이 사용하는데 사용 방법은 정말 쉬워요 그냥 다 넣으면 되요 물론, 그만큼 약물이 늘어나서 inhalation시간이 20~30분 정도 걸리긴 해요 참고로!! 이러한 약제들의 역활이 가래를 뱉는걸 돕는 일을 하니 Inhaltion 치료 후 가래를 뱉을 수 있는 환자의 경우 가래를 뱉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혼자서 가래를 못 뱉어서 suction을 해야하면 꼭 inhalation 후 suction 해줘야 해요 열심히 inhalation만 하고 가래를 안 뽑아주면 그렇게 효과가 좋지 않겠죠?? 오히려 가래를 묽게 해서 가래가 막 흘러 넘치는 걸 목격할 수도 있으니 부디 미리미리 뽑아주셔야 해요!

 
 오늘은 이렇게 inhalation 약물인 뮤코미스트, 아트로벤트, 풀미코트에 대해 알아봤어요 혹시 궁금하신 점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